전시

전체전시

지난전시 EMOTION - 희노애락

기간

2023-12-21 ~ 2023-12-23

장소

중랑아트센터 제1전시실

참여작가

나나빌 심리상담센터 내담자

■ 관람시간 : 10:00 - 18:00 

23일은 오후 4시까지

 

 전시명

EMOTION - 희노애락

 

Emotion-희노애락은 나나빌 심리상담센터의 2023년 미술치료 활동 및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입니다.

 

나나빌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미술과 놀이를 기반으로 하여 심리 상담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술이라는 큰 틀 안에서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 상태를 표현하기도 하고 인지, 관찰합니다.

그런 과정 속 탄생한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관람하며 자신의 작품을 타인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내담자들이 자아존중감을 찾고 자신감을 얻기를 희망하며 기획한 전시입니다.

 

Emotion-희노애락은 나나빌 심리상담센터의 내담자와 내담자의 가족뿐만 아니라 작가와 관계가 없는 방문객들 또한 전시를 관람하며 작가가 사용한 소재와 색감, 형태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를 기대합니다.

 

작가의 작품 속 함께 전시회를 참여할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되어있습니다. 미술치료에 직접 참여하며 2023년 한 해 동안의 나의 마음을 되돌아보고 감정을 보살필 수 있는 따뜻한 연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전시회 상세 설명

 

1. 명화 오마주

감정을 표현한 다양한 명화들을 오마주하여 나를 대입해 그린 작품들입니다. 에바알머슨의 머릿속 가득 다양한 감정이 표현된 나나빌 내담자들의 재미있는 단체 대형작품이 있습니다. 그 밖에 피카소<슬픔>, 뭉크<절망>, 에바 알머슨<행복>, 키스헤링<즐거움>까지 다양한 색감과 형태로 표현된 내담자들의 감정을 소개합니다.

 

2. 희노애락

나나빌의 내담자들의 초상화를 팝아트로 표현한 구역입니다. 얼굴은 다양한 감정이 바로 드러나는 외관입니다. 본인의 감정이 가득 담은 얼굴 표정을 팝아트 요소로 나타냈습니다. 표정이외에도 색감을 통해 어떤 감정이 드러나는지 감상하는 재미가 있는 전시 구역입니다.

 

3. 여행과 추억

여행을가서 가족과 함께 혹은 형제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느꼈던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그 감정은 가족에 대한 감정, 여행지에서 맛있는 것을 먹었을 때의 감정, 멋진 풍경을 보았을 때의 감정 등 다양한 순간의 감정을 담고 있습니다.

 

4. 상처가 되었던 말

다양한 감정 중에서도 상처가 되었던 말은 쉽게 잊혀지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어떤 말에 상처를 받았을까요? ‘이런 말들로 인해 너에게 상처가 되었구나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5. 학교생활과 감정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다양한 일도 벌어지고 그만큼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어떤 친구에게 등교시간은 기다려지는 시간일수도, 어떤 친구에게는 배가 아플만큼 가기 싫은 장소일수도 있어요. 개개인마다 느끼는 천차만별의 감정들을 그림으로 표현한 전시 구역입니다. 특히나 그림일기는 가장 명확하게 일상과 감정이 나타나는 작품입니다.

 

6. 공룡마을

희로애락 감정을 느끼는 공룡들이 살아가는 공룡마을입니다. 설명을 보지 않아도 색감, 거친 표현력, 부드러운 수체화 등 다채로운 미술 표현 기법을 통해 공룡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전시 구역입니다. 육식공룡인 티라노사우르스라고 무조건 화가나있지 않고 초식공룡인 트리케라톱스라고 해서 무조건 평온한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외관과 다른 감정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는 공룡마을을 관람해보세요!

 

미술체험부스 - 그림일기 그리기

성인이 되고 그림일기를 그려보신적, 있으신가요? 그림일기는 그림과 글로 나의 감정을 풀어내기 정말 좋습니다. 어린시절에는 그림일기라고 하면 재미없는숙제라고만 생각해서 그림일기의 효과를 생각해보지 못했지만 성인이 된 후 그리고 적어내는 그림일기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어떤 순간이 가장 행복했나요? 어떤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그림일기를 그리면서 그 순간을 회상해보고 나의 감정도 나타내보세요. 긴 시간을 회상하는 것이 힘들다면 오늘 지금 이순간, Emotion-희노애락을 보고 가장 좋았던 작품이나 느꼈던 감정을 표현해보는건 어떨까요?

 

 대표자 연락처 : 031-562-6601 / nana_vill@naver.com